(클릭하시면 원본 크기로 보실수 있더랍니다^^)

<서울, 수도권 미래철도 노선도>

○ 제작 번호 : 05(2006년 7월 13일)
○ 제작자 : 비둘기호[12901]
○ 제작 환경 : 포토샵 7.0
○ 참고자료 : 한우진님의 미래철도 DB(www.frdb.wo.to)
○ 노선도상의 노선 및 역명은 실제 계획 위에 제작자의 의견을 추가시킨 것입니다. 어디까지나
    가상의 노선도이고, 차후 신규노선 건설시 본 노선도와 상이할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 1호선
   - 기존의
1호선 노선을 큰 운행계통에 따라 두 노선(연천~인천, 청량리~신창) 분리.
      다만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색은 동일하게 사용.
      경
원선 의정부~동안간 신설 예정인 역을 모두 포함.
     
장항선 신창연장 추가.
     
경부고속철도 광명역 셔틀 노선 추가.
      당정역(군포~의왕 사이) 신설 추가.

★ 3호선
    - 수서~오금 연장선 추가.

★ 6호선
    - 6호선 연장을 통해 경춘선과의 연결역(갈매) 추가

★ 7호선
    -
부천 연장구간(온수~부평구청) 포함.

★ 8호선
    -
별내선 추가.(중앙선 구리역 및 경춘선 별내역 경유)

★ 9호선
    -
인천공항선 직결운행 및 대곡연장 반영.

★ 10호선(인천국제공항철도)
    -
기존역이외 추가역(용유, 영종, 청라) 포함

★ 광역 A선(중앙선 / 용산~용문)

★ 광역 B선(경의, 신분당선)
    -
문산 이북 연장구간 포함, 개성공단역은 구간반복(문산~개성공단)의 개념.

★ 광역 C선(신안산선)
    -
현재 가장 유력한 노선인 국회의사당~신촌~경복궁~창신~청량리 노선 채택.

★ 광역 D선(경춘선)
    - 8호선 연장 별내선과의 환승역인 별내역 추가.

★ 광역 E선(제 2 공항철도, 남부순환선, 성남~여주선)
    - 노선
계획상에 3개로 나뉘어 있는 노선을 한 노선으로 통합.

★ 20호선(용인경전철)
    -
지석역 추가.

★ 21호선(수원경전철)
    -
수원~세류역간 연결을 통해 순환선으로 변경.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by 푸른하늘♡ 2008.09.19 11:08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로 보실수 있더랍니다^^)

일병정기휴가때 집에서 만들은 새 노선도였습니다^^
열흘이라는 시간이 너무 길어서, 오랜만에 노선도를 제작해보고자, 포토샵을 잡았지요 ㅋㅋ
이번 노선도는, 전체적으로 예전보다 많이 달라졌는데,

1. 급행 표기의 제외
2. 환승역을 태극무늬가 아닌, 회색 원으로 표현
3. 경의선, 경춘선, 중앙선을 1호선과 동일하게 표기하던 것에서 분리
4. 한강 및 영종도 표현

노선도가 점점 예전에 비해 모양을 갖춰가는듯 합니다.
최대한 외곽 라인에 맞추고자 신경을 쓰기 시작한때이기도 하죠^^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by 푸른하늘♡ 2008.09.19 10:50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로 보실수 있더랍니다^^)

보름간의 작업을 마치고 드디어 미래 수도권 지하철 노선도 세번째 수정판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워낙에 노선이 많아지다 보니 이것저것 손보고 할게 많아서..
나름대로 실수없이 그린다고 그렸는데.. 혹여 잘못된 부분이라도 있을지 걱정되네요..^^;;

이번 세번째 수정판에서는 많은 노선의 직선화를 통해 보기 쉽게 구성하였고,
또한 곡선을 사용하여 부드럽게 보이고자 하였습니다..
아직 건설중이거나 계획중인 단계에 있는 노선의 역명은
대부분 해당 지역에 맞추어 지정하고자 하였으나,
일부 어색한 역명이 있을 수 있으니 그 점 양해바랍니다..^^

다음 네번째 수정판에서는 서울 경전철중 이번에 넣지 못한 신월-당산선과,
화곡-수색선을 넣어보려 합니다..
또한 수도권 남부 순환선, 제2 인천공항철도도 넣어볼 생각이구요..

혹여 수정해야 할 사항이라던지,
추가해야할 곳이 있다면 참고할 수 있도록 꼬릿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위의 초록색 글씨는 2004년 2월에 이 글을 올릴때
철도동호회(cafe.daum.net/kicha)에 남겼었던 글이고,
예전 1차, 2차 노선도에 비하면 새로운 시도를 많이 했던 노선도라고 평하고 싶다는..
곡선도 도입했고, 개별 노선은 최대한 직선화하기 위해 노력했으니^^
그래도 지금 노선도 제작 스킬에 비하면 이건 ㅋㅋㅋ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by 푸른하늘♡ 2008.09.19 09:56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로 보실수 있더랍니다^^)

첫번째 노선도 제작후, 많은 사람들이 미래철도 노선도에 관심을 보여준데 힘입어,
학교 수업은 뒤로 제쳐둔채(얘 왜이러니 -_-;;) 한동안 노선도 제작에 전념한 끝에
무려 4개월만에 새로운 노선도를 완성했었다지요.
(라고는 하지만, 사실 방학하고 1주일동안 방에 틀어박혀 만들었답니다^^)
이번 두번째 노선도의 특징을 몇가지 꼽아보자면

1. 좌측 상단 노선안내도 부분에 테두리 표현(까.. 깔끔하죠? ^^;;;;;)
2. 환승역 표기 도입(현재 각종 노선도에서 사용하고 있는 태극마크)
3. 일부지역 경전철 노선 포함
4. 외곽지역 여백이 너무 넓음(공간 활용이 조금 부족)
5. 회색선(급행선로) 선형의 부자연스러움

정도를 들 수 있겠습니다^^
역시 아직은 많이 부족했던 노선도라고 평하고 싶다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by 푸른하늘♡ 2008.09.19 01:46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로 보실수 있더랍니다^^)

2003년 8월, 포토샵의 '포'도 모르고 미래철도 노선도 제작에 뛰어들었다.
지금 제작하고 있는 노선도에 비하면 아주 조악(?)하다고까지 평하고 싶은 노선도..;;
그래도 이 당시엔 아주 뿌듯했다는 ㅋㅋ
이런걸 만드는 사람이 몇 없었던지라, 많은 호평도 받았고^^

1. 신분당선을 철도청 관할 노선과 같은 회색으로 표현
2. 경춘선, 중앙선, 경의선을 모두 1호선 계열로 표현
3. 환승역 표시 없음(-_-;;)
4. 현재 있는 노선, 차후 개통될 노선의 구분이 없음(-_-;;;;)

뭐, 대략 이런 정도의 특징이 있었다고 보면 되겠다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by 푸른하늘♡ 2008.09.19 01:36
| 1 2 3 4 5 |

티스토리 툴바